우성어시장 상품안내 점포안내 완도관광 분양·임대 고객센터
상품안내
전복
완도전복은 이래서 좋습니다!
전국 생산량의 70%를 차지하는 전복은 청정바다에서 생산되는 해조류(다시마, 미역)만을 먹고 성장하므로 품질이 우수하며 육질이 연하고 부드럽고, 맛과 영양이 특별합니다.


전복은 조개류의 황제로도 불리며, 그동안 비싼 가격 등으로 인하여 쉽게 구입하기 어려웠으나 최근에는 양식에 의한 공급량이 늘어 가격이 저렴해지고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있습니다. 수컷은 육색이 청홍색이고 육질이 단단해 횟감으로 적합하고, 암컷은 붉은색을 띠며 살이 연해 죽, 찜 등으로 사용합니다. 또 전복의 내장은 다시마, 미역 등 갈조류를 먹는 특성상 색이 검을수록 먹이가 잘 소화된 것으로 그 효능이 더 좋다고 합니다.

전복에는 타우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전복을 말리면 오징어처럼 표면에 흰 가루가 생기는데 이것이 타우린 입니다. 타우린은 담석을 녹이거나 간장의 해독기능을 강화하고 콜레스테롤 저하와 심장 기능 향상, 시력 회복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전복에는 메티오닌과 시스틴 등 함황 아미노산이 풍부해 병을 앓은 뒤의 원기 회복과 피로 회복에도 좋습니다.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해삼, 전복, 상어 지느러미, 물고기의 부레가 최고의 강장식품으로 인정되어 왔고, 의학이 발달하기 이전 폐병이나 신경쇠약 등의 증상에 전복이 식용겸 약용으로 이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귀하게 대접받아 온 조개류인 만큼 전복은 고서에도 자주 등장하는데 정약전의 「자산어보」 에는 전복을 복어(鰒魚)라는 이름으로 소개했는데 "살코기는 맛이 달아서 날로 먹어도 좋고 익혀 먹어도 좋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말려서 포를 만들어 먹는 것이다. 그 장(腸)은 익혀 먹어도 좋고 젓갈을 담가 먹어도 좋으며 종기 치료에 효과가 있다. 봄과 여름에는 독이 있는데 이 독에 접촉하면 살이 부르터 종기가 되고 환부가 터진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전복은 남녀노소 모두에게 최고의 음식입니다.


취급상점
다른 특산품
전복
명품광어
미역